경상북도, 호미반도해양생태공원조성사업 예타 대상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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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작성일22-12-27 18:01 조회472회 댓글0건본문
경상북도, 호미반도해양생태공원조성사업 예타 대상 선정
- 영일만대교와 함께 동해안 대표 랜드마크로 -
- 27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선정 -
- 경북도, 예타 통과 위해 총력 기울일 것 -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사업이 27일에 개최된 기획재정부의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그간 경북도는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정원 조성을 위해 2020년부터 포항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와 함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면서 수차례 주민설명회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지난 10월 기획재정부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 바 있다.
호미반도_국가해양생태공원_종합구상도
이번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해 도와 시는 보존 가치가 높은 호미반도 일대 해양생태계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해양 생태 및 환경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해양 생태 가치 확산을 국가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주요 논거로 삼았다 이에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의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기재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에 지역 국회의원인 김병욱 의원과 함께 지속 건의해 왔다.
특히, 지난 4월 14일 김병욱 의원이 발의한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해양생태계법) 개정안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가해양생태공원 정의와 지정근거를 명확히 하고 국가관리 책임과 국고보조 지원근거 등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기재부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전문기관을 선정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할 예정으로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의 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경북도는 미래 해양이 가지는 가치와 중요성을 고려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반드시 통과 시킨다는 구상이다.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포항 호미반도 일대 우수한 해양생태계를 보전·활용해 해양생태·교육 공간으로 조성하고 영일만대교 사업 등과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해양·산림 복합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림과 바다, 인문·역사가 어우러진 동해안 해양생태 거점 조성을 제시하고 건강한 바다환경, 해양생태·인문 교육 거점,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거점의 3대 전략을 설정했다.
사업 대상 면적은 호미곶 해양보호구역 0.25㎢를 포함한 총 0.297㎢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1666억원(국비 1,038, 지방비 628)을 투입할 계획이다.
전략별 주요 사업으로는 ▷건강한 바다환경(918억원)에 해양정원센터, 해중생태정원&해양보호사업, 연어물길생태정원 ▷해양생태·인문 교육거점(608억원)에 어린이해양생태관, 환동해해녀문화원, 심해체험풀 ▷지속가능 경제성장 거점(140억원)에 해양생태마을, 환동해탐방버스 사업 등이다.
이를 통해 호미반도를 동해안 천혜의 자연경관과 해양생태 자원을 활용한 머무는 해양 관광 거점으로 구축하여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와 어촌의 청년유입 등 지역 성장 동력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급격한 기후변화 시대 대비하여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과제로, 지금까지 해왔듯이 철저하게 준비하고 대응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업 선정에 애써 주신 김병욱 의원을 비롯해 이철우 도지사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동해안 최초로 추진되는 것으로, 앞으로 경주 세계문화유산과 2026년 울릉공항 시대를 맞아 이번에 국비가 반영된 영일만대교와 연계해 동해안권 해양역사·문화 관광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라면서, “호미반도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사업이 최종 예타 통과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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